아침에 코피가 났어요. 원인과 증상 / 대처방법
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사는 이야기/건강.헬스

아침에 코피가 났어요. 원인과 증상 / 대처방법

by ella_song 2023. 2. 6.
반응형
아침에 코피 왜 날까?

얼마 전 아침에 느닷없이 코피가 쏟아져 당황한 일이 있었어요. 처음 겪는 일이기도 했고, 생각보다 많은 양의 피에 너무 놀랐는데요.

그래서 아침에 눈뜨자마자 왜 코피가 날까? 궁금했고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요즘 만성피로에 시달리면서 혹시 그런 이유는 아닐지 걱정도 되고 또렷한 이유 없이 쏟아지는 코피에 불안하고 무서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는 흔한 증상이라고 해요.

 

아침에-코피나는-이유
아침에 난 코피

 

 

아침에 코피 나는 이유

 

침실이 건조할 때

난방이나 에어컨이 과도하거나 유난히 집의 습도 자체가 올라가지 않아 건조한 집이 있습니다. 

집안, 방 안의 습도가 30% 미만일 경우 피부건조증과 코의 점막을 건조해 혈관이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코 안의 점막이 건조해지면 코피가 확률이 높아지고 혈관이 노출되기 때문에 코피가 나기 쉽습니다.

 

코를 후비고 점막 자극을 줄 때

아이들은 종종 자신의 코를 후비는 행동을 합니다. 어른의 경우에도 코가 답답하거나 이물감이 느껴질 때 코에 손을 댈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코의 중앙 부분인 중격을 자극하게 되어 자극과 코피가 날 수 있어요.

 

중격에는 혈관이 많아 매무 민감하므로 손으로 건드리는 행동을 하거나 코를 후비지 말아야 합니다. 

 

아침-코피-해결방법
아침에 코피 나는 이유

 

 

감기나 비염 등의 코의 염증으로 인한 출혈

우리 몸에 염증이 있다면 면역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면역체인 백혈구, 단핵구, 임파구 등은 거의 대부분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데, 면역반응이 일어나면 이러한 면역체가 염증이 있는 곳으로 한꺼번에 너무 집중적으로 몰리게 되어 코의 혈관이 터질 수 있어요.

 

그렇다면 평소보다 특히, 아침에 발생하는 코피 예방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다른 질병이나 피로감에 의한 출혈보다도 아침에 일어나는 코피는 특히 수분 부족, 건조함과 관련이 깊은데요.

일단 우리 집의 습도가 잘 맞추어져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습도계를 이용한 방법이지만, 다음과 같은 현상으로 집이 건조한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어요.

 

  • 입술이 트거나 갈라진다
  • 피부가 가렵고 따갑다
  • 눈이 뻑뻑하거나 가렵다
  • 침구나 담요, 머리카락 등에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
  • 목의 칼칼함과 이물감 (아침에 일어났을 때 유독 목마른 증상

 

염증으로-인한-코피
감기, 비염 등의 바이러스 감염 / 염증으로 인한 코피

 

 

위의 항목 중에 적어도 두 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우리 집이 건조하다는 신호입니다.

이럴 때는 습도를 위해 젖을 빨래를 집 안에 널어나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 습도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이때 집 안의 습도는 30%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게 좋아요. 

코 안이 유난히 자극적이고 건조할 때는 다른 화학물질이 첨가되어있지 않은 식염수가 주원료인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연고 등을 처방받아 코 점막 안쪽에 촉촉하게 발라줍니다.

 

Tip. 저 같은 경우는 아기들도 사용하는 오트리빈 베이비 스프레이나 피지오머 베이비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신생아부터 사용할 수 있는 비강 스프레이의 경우 다른 화학물질이 첨가되어있지 않아 아이부터 어른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 일시적인 코 답답함과 건조함을 없앨 때 좋아요.

 

오트리빈 베이비 스프레이
피지오머 베이비 스프레이

 

감기나 비염, 알레르기 바이러스 염증 등에 관한 코피는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의료진과 상담해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코피가 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코피가 날 때 보통 너무 놀란 나머지 코피를 멎게 하기 위해서 고개를 뒤로 젖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코피가 기도로 역류하여 호흡기에 좋지 않고 목 뒤로 넘어가게 되어 입안으로 피가 흐를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또 콧물을 푸는 것처럼 힘주어 코를 풀면 혈관에 더 자극이 되어 좋지 않아요.

 

코피가 날 때는 앞으로 고개를 숙이고 피가 멈출 때까지 휴지로 지그시 눌러 자연스럽게 지혈해 줍니다.

이렇게 아침에 코피 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보다 특히나 아침에 코피가 나는 증상은 비교적 흔한 일이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하지만, 코피가 나는 횟수가 잦을 경우 한 번 코피가 나면 지혈이 잘 되지 않고 수 분간 코피가 흘러내리는 경우에는 꼭 병원에 방문해 상담해 보시기를 권해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