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2종 운전면허 경찰서에서 초간단 갱신하고 온 후기
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1종 2종 운전면허 경찰서에서 초간단 갱신하고 온 후기

by ella_song 2023. 5. 16.
반응형

얼마 전 운전면허 1종과 2종 모두 갱신하고 온 후기를 포스팅으로 남겨볼까 합니다. 남편은 1종, 저는 2종 면허증인데 확인해 보니 모두 갱신기간이 올해까지여서 미리 갱신을 하고 왔습니다. 갱신기관은 운전면허시험장 혹은 경찰서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운전면허 시험장은 사람도 많고 복잡한 것 같던데 경찰서에서 아주 손쉽고 빠르게 일처리가 가능했다는 점입니다.

저는 경찰서에서 정말 편리하게 운전면허를 갱신해서 시험장보다는 경찰서를 추천드려요.

 

 

 

알고 보니 운전면허시험장도 국가에서 지정하고 규모가 큰 몇 군데만 가능하고 일반적인 학원은 어려운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저희는 경찰서로 가서 갱신을 했답니다. 처음에 꼭 집 근처 운전면허시험장(학원)에 전화하셔서 갱신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을 해야 헛걸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기간 확인하는 방법

면허증 앞면에 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갱신기간이 정해져 있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갱신기간 확인하는 방법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 기존 운전면허증 (신분증)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 (규격 3.5cm*4.5cm) 2매
  • 1종은 적성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2년 내에 건강검진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는 1종 운전면허증 소지자만 필요합니다. 2종은 불필요.
  • 단, 2종이더라도 70세 이상인 경우에는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가 필요합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수수료

  • 1종 - 일반 국문 : 13,000원 / 영문 : 15,000원 (영문 면허증 신청 시 2천 원 추가됨)
  • 2종 - 일반 국문 : 8,000원 / 영문 : 10,000원 (영문 면허증 신청 시 2천 원 추가됨)

 

민원접수-키오스크운전면허갱신-민원실
경찰서 종합민원실

 

가까운 경찰서에 종합민원실로 가셔서, 내가 원하는 업무를 선택하고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해당 창구에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경찰서-사진촬영기계
경찰서 셀프 촬영 부스

 

혹, 미처 사진 촬영을 하지 못한 분들은 이렇게 경찰서안에서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계가 있으니 당일 셀프촬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오래 사용할 면허증이니 이왕이면 잘 나온 사진으로 갱신하고 싶어 미리 준비해 갔습니다. ㅎㅎ

 

 

운전면허 1종 갱신 신청서 양식

1종-운전면허갱신-양식1종-운전면허갱신-양식
1종 운전면허 갱신 양식 (자세히 보고싶다면 사진을 클릭하세요.)

남편이 진행한 1종 운전면허 신청서입니다. 

아래 2종 신청서와 양식이 조금 다른 모습이에요. 1종은 뒷면에 신청자가 직접 작성하는 질병에 관련한 조사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는 2년 이내에 건강검진을 한 기록이 있으면 전산에 조회되기 때문에 따로 실행할 필요가 없었어요.

만약 2년 이내에 건강검진한 기록이 없다면 근처 병. 의원에서 해당 검진을 받고 와야 합니다. 

  • 신체검사는 건강검진결과 내역 확인(시험장 및 경찰서 방문 시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로 활용 가능),
    진단서 등으로 갈음(1종 보통 및 70세 이상 2종 면허에 한함) 

체크된 빈칸을 모두 채우고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운전면허 2종 갱신 신청서 양식

2종-운전면허갱신-양식2종-운전면허갱신-양식
2종 운전면허 갱신 양식 (자세히 보고싶다면 사진을 클릭하세요.)

2종 운전면허 갱신 양식은 1종보다 더 간단해요. 

2종도 마찬가지로 체크된 빈 칸을 모두 채워서 담당자분께 제출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사용국가-안내서
영문 운전면허증 63개국

그리고 저희는 모두 영문 면허증을 신청했는데 영문 면허증은 국제 면허증과 다르니 꼭 확인하고 가세요. 영문 면허증은 총 63개국에서 국제 면허증을 따로 발급받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는 면허증이에요. 운전면허증을 영문 면허증으로 발급받으면 뒷면에 영문 면허증이 함께 인쇄되어 나옵니다. 

일반 국문 면허증 갱신 수수료에 추가 비용 2천 원만 더 지불하면 영문 면허증도 함께 발급받을 수 있어요.

이후 10일 정도 뒤에 완료되면 문자로 연락이 오고, 이때 다시 찾으러 가면 되며 대리수령 가능하기 때문에 함께 신청한 둘 중 한 명만 방문해도 됩니다.

기존에 소지하고 있던 면허증은 수령 시에 다시 반납해야 하기 때문에 꼭 지참해서 방문하시면 된답니다.

 

운전면허증-갱신
갱신 후 새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 앞면. 갱신기간이 10년 후로 늘어남.
운전면허증-갱신
운전면허증 뒷면. 영문 운전면허증.

갱신 완료된 영문 운전면허증입니다. 앞면은 국문, 뒷면은 영문이에요.

뭔가 이렇게 발급받으니 더 뿌듯하네요. ㅎㅎ 수수료 차이도 얼마 크지 않으니 필요하다면 영문 면허증도 추천합니다.

미뤄왔던 운전면허 갱신이 이렇게 완료되었습니다. 

경찰서에서 10분 남짓 걸리는 시간으로 아주 빠르게 갱신한 후기였고요. 갱신 기간이 지나면 과태료가 있다고 하니 꼭 면허증 앞면의 갱신기간 확인하셔서 미리 갱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결론,

1. 운전면허 시험장보단 경찰서에서 갱신을 하는 편이 조금 더 편리하고 빠른 것 같아 추천드려요.

2. 최근 2년 이내에 건강검진한 기록이 있다면 인터넷 정보 제공 동의 활용에 의해서 전산 조회가 가능하니 따로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가 필요 없습니다.  

3. 쉽게 갈 수 있는 여행지인 괌, 필리핀, 싱가포르 등을 포함한 63개국에서 활용 가능한 영문 운전 면허증을 신청한다면 별도의 2천 원 수수료를 추가 지불하여 갱신합니다.

4. 미리 사진을 찍어서 가져가거나 경찰서에 별도의 사진촬영 부스가 있으니 현장에서 찍어서 제출합니다.

 

 

 

 

 

반응형

댓글